픽 번역/나잇베일 번역

[WELCOME TO NIGHT VALE] Episode 2 - Glow Cloud(팟캐스트 번역)

평방미터 2016. 2. 3. 10:40
반응형

듣기 [x]

사막은 광대하고 끝없어 보입니다, 그리고 과학자들은 지금, 어딘가에는 눈이 내린다고 하네요.

나잇 베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8th, Mar, 2014)

백업해둔거 갖고옴. 아차피 인디언 이후로 번역이 안되어있길래 번역해봄. 당분간은 이걸 열심히 할 예정. (17th, July, 2015)

##

나잇 베일 관광청은 “방문하기 좋은 나잇 베일” 캠페인을 포스터와 함께 발족하였습니다. 이 포스터는 사람들로 하여금 가족과 함께 아름다운 풍경으로 채워진 라돈 협곡의 코스를 밟는 짧은 여행을 다녀올 것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구호는요? “말 그대로 숨막히는 경치입니다!”

포스터는 판촉 경품인 책받침과 호흡기와 함께 가까운 마을의 경찰서와 프로즌 요거트 가게에 부착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이제, 뉴스입니다.

청취자 여러분들 중에서 서쪽으로부터 움직여 오고 있는 빛나는 구름을 목격하신 분이 계신가요? 음, 존 피터스, 여러분들도 다 아시는 농부죠? 그가 오늘 아침에 서쪽 산등성이에서 이 구름을 보았다고 말했습니다. 그가 말하기를 색깔 때문에 시간이 아침만 아니었어도 해가 지는 거라고 생각할 뻔 했다는군요.

듣자하니 구름은 다양한 색깔로 빛나는데다가, 아마 목격자에 따라서 색이 바뀌는 것 같다고 하네요, 하지만 구름이 가까이 왔을 때에는 모두 낮은 휘파람 소리를 들었다는 제보가 들어왔습니다.

이미 사상자 한 명이 빛나는 구름 때문인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하지만 들어보세요, 아마 대단한 것이 아닐겁니다. 최소한 한 명의 사상자를 낸 기이한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매번 마을을 폐쇄했더라면, 우리는 어떤 일도 할 시간이 없었을거에요, 그렇죠?

그게 바로 보안관의 비밀경찰들이 한 말입니다, 그리고 전 이 점에 대해 동의해요. 그렇다고해서 저는 단지 무슨 일이 생기는 지 보기 위해서 구름을 향해 소리를 지르고 손을 흔들면서 곧장 달려가라는 그들의 제안을 지지하고 싶지는 않네요.

아파치 추적자, 그러니까 여러분께 상기시켜 드리자면 만화에나 나올법한 크고 정확하지 않은 인디언 머리쓰개를 한 백인이죠. 그가 나잇 베일 우체국의 최근 사건과 관련되어 있는 몇몇 충격적인 증거들을 찾았다고 선언했습니다. 몇 주 전에 엄청난 비명소리가 들린 이래로 시의회에서 봉쇄한 그곳 말입니다.

그는 고대의 인디언 마법을 이용해서 시의회의 보안을 뚫고 우체국으로 들어갔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모든 서신들과 소포들이 회오리바람 속에서 흩뿌려지고 있다 하더군요.

그리고 그곳에서 살이 타는 강한 악취가 났다고 합니다.

또한 벽에 “더 많은 것이, 빨리 올 것이다."라는 단어가 피로 쓰여져 있었다는군요.

여러분들은 그가 인디언 마법을 썼다는 사실을 믿으실 수 있나요? 나쁜 자식 같으니!

이상한 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여기 라디오 방송국 남자 화장실에 공중에 떠 있는 고양이가 있습니다. 그는 완벽하게 행복하고 건강해 보이는군요. 하지만 그는 세면대 옆 공중 4피트*에 떠 있습니다. 지금 떠 있는 장소에서 움직일 수 있는 것 같지는 않아보이는군요. 그는 쓰다듬으면 가르랑거리고, 가까이 다가간다면 평범한 고양이처럼 당신의 몸에 비벼댑니다. 운좋게도 그는 세면대 바로 옆에 있어서, 그가 먹을 수 있는 곳에 물과 음식을 놓아두는 것은 쉽겠네요. 방송국에 애완동물이 생겨서 기쁩니다.

남자화장실의 떠다니는 감옥에 갇혀있지 않았으면 합니다만은, 들어보세요: 어떤 애완동물도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당신이 그 자체 그대로 받아들이는 걸 배울 때 완벽해지는 것이죠.

그리고 이제 광고 시간 입니다.

나는 덧없는 풀들이 무성한, 서늘한 모래 언덕을 걸었습니다. 그리고 나의 위 밤하늘에는, 그 위에서 나는 보았습니다. 찾지 않거나 도망칠 수 없는, 설익은 복숭아의 씁슬한 맛과 향기를.

나는 도망칠 수 없던 다른 때를 기억했습니다. 다른 향기도 기억했습니다.

달이 상처입은 동물처럼 슬그머니 움직였습니다. 세상에 균형을 잃은 것 처럼 돌고돌았습니다.

오직 숨쉬는 것에만 집중하며, 영양분과 자명종 생각을 놓아버렸습니다.

나는 덧없는 풀들이 무성한, 서늘한 모래 언덕을 걸었습니다. 그리고 나의 위 밤하늘에는, 그 위에서 나는 보았습니다.

이 메시지는 코카 콜라에 의해 전달되었습니다.

막연하지만 위협적인 기관의 정부 요원과 협력중인 시의회는, 모든 시민들에게 오늘 저녁 일곱시 나잇 베일 초등학교 체육관에 방문할 것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이는 그 누구도 보지 못한 신비한 장면이나, 그 누구에게서도 떠오르지 않은 이상한 생각들에 대해 간단한 설문지를 작성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모두 평범하며,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우리의 지역 공동체로부터 퇴출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기억하세요: 만약 당신이 무언가를 봤다면, 아무런 말도 하지 마십시오. 술을 마시고 잊어버리세요.

나잇 베일 보이 스카우트가 그들의 서열에 약간의 변화가 있었음을 공표해왔습니다.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컵 스카우트**, 보이 스카우트, 이글 스카우트, 혈맹 스카우트, 이상한 스카우트, 드레드노트*** 스카우트, 암흑 스카우트, 공포 스카우트, 그리고 최종적으로, 이터널 스카우트.

언제나와 같이, 가입은 자동적이고 무작위입니다. 그러니 여러분의 아들이 해당 과정에 뽑혔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진홍색의 편지봉투를 주시하시기 바랍니다.

청취자 여러분, 아무것도 아닐겁니다만 존 피터스 - 여러분들도 아시겠지만, 그 농부 - 가 빛나는 구름이 나잇 베일 구시가지 바로 위에 있다고 알려왔습니다. 그리고 대지에 작은 동물들을 비처럼 내린 것 같군요. 아르마딜로들, 도마뱀들, 몇 까마귀들, 그런 종류들을 말입니다.

운좋게도, 동물들은 이미 죽은 것 같아 보였습니다. 따라서 나잇 베일 야생동물 관리부는 이를 깨끗이 치우는 건 순식간이라고 말했습니다. 그저 그들은 미션 그로브 공원의 영원한 동물들의 더미에 던져두었습니다. 그러니 만약 이것이 빛나는 구름이 우리에게 할 수 있는 최악이라면, 저는 밖으로 나가서 일상 생활을 하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그냥 떨어지는 동물들을 최대 10파운드까지 견딜 수 있는, 좋고 튼튼한 우산을 챙겨가세요.

빛나는 구름이 계속 우리의 하늘을 천천히 기어가고 있는 동안 이것에 대해 얘기해 보죠.

그리고 여기 요령을 알려드리죠. 아이들을 데리고 나가서, 거듭 색 변이를 일으키는 구름을 이용해 색깔들의 이름을 가르쳐주세요. 재미있는 데다가, 자녀들에게 배움이 실생활에서 응용되는 것을 보여 줄 겁니다.

경고합니다: 보안관의 비밀 경찰들이 어젯밤 아홉시 경에 체포 후 구금된 하이럼 맥대니얼스라는 탈주자를 수색하고 있습니다. 맥대니얼스는 다섯 개의 머리를 가진 용으로, 대략 키가 18피트이며, 대부분 녹색 눈을 가졌고 몸무게는 3600 파운드라 묘사되었습니다. 현재 그는 보험 사기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맥대니엘스는 어젯밤 속도 위반에 걸렸습니다. 그리고 비밀 경찰은 그가 5피트 8인치 키의 프랭크 첸이라는 남자의 위조 운전면허증을 주며 자신이라고 주장하자 의심스러워 졌다고 합니다. 프랭크 첸이 우리의 자그마한 세계가 아닌 다른 곳에서 실제로 다섯 개의 머리를 가진 용이라는 사실을 파악하고 나자, 비밀 경찰은 맥대니얼스의 차량을 조사하였습니다.

지역 시민 권리 단체들의 대표자들은 경관에게는 차량을 조사할 법적 근거가 없다고 항변했습니다. 하지만 비밀 경찰 임원이 우리의 반대방향 사법체계는 그림자 정부의 감독되지않은 총기보유 폭력집단에 의해 대충 그때그때 봐 가면서 어떤 오래된 권위주의적 통치체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상기시키자, 그들은 권한을 이양하였습니다.

비밀경찰은 맥대니얼스가 그의 보라색 머리에서 불을 뿜어 구금 상태에서 탈출하였다고 하였습니다. 그가 마지막으로 목격되었을 때에는 레드 메사 위를 날아가며 소리를 질렀다고 하는군요.

비밀 경찰은 하이럼 맥대니얼스의 체포를 도울 수 있는 정보를 요청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만일 그를 목격할 경우, 그가 실제로 다섯 개의 머리를 가진 용이기 때문에 접근해서는 안된다는 사실을 상기시켰습니다. 어떠한 정보라도 갖고있다면 보안관의 비밀 경찰에게 연락하십시오. 벤 경관을 찾아주세요.

도움이 되는 정보제공자는 경계 시민증에 스탬프 한 개를 받습니다. 다섯 개의 스탬프를 모으면, 일 년 동안 정지 신호 면책특권이 주어집니다.

그렇다면 이제, 지역사회 달력을 살펴보도록 하죠.

토요일에 공공 도서관이 인지할 수 없어진다고 합니다. 시민들은 토요일 새벽 여섯시 부터 그날 밤 열한시 까지 도서관의 존재를 잊어버리게 될 것입니다. 도서관은 어떤 종류의 보수 작업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어떤 보수 작업인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일요일은 점의 날 입니다. 기억하세요, 빨간 점은 사랑하는 것에, 파란 점은 그렇지 않은 것에 찍으세요. 두 가지를 섞는 것은 영구적인 결과를 가져옵니다.

월요일에는 루이 블라스코가 루이의 악기점 뒤쪽에서 블루그래스**** 교습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물론, 그 상점은 일년 전에 불타 없어졌고 루이는 보험금을 갖고 재빨리 마을을 떠나버렸습니다. 하지만 한때 그의 상점이 있던 재투성이의 부서진 건물 골조에 당신의 악기를 갖고 와서, 어둠속에서 그가 당신을 가르쳐주고 있는 척 할 수 있다고 소식을 보내왔습니다. 선불 지급해야 하며, 가격은 교습 당 50달러 입니다.

화요일 오후에는 선혈 우주 전쟁을 지지하기 위한 시민들의 나잇 베일 PTA 빵 바자회에 참여하세요. 수익금은 중성자탄 개발과 우리 태양계 외부 동맹의 배치를 지원하는 데 사용됩니다.

수요일은 스케줄 상의 착오 때문에 취소되었습니다.

그리고 목요일에는 무료 연주회가 있습니다. 그리고…여기에 적혀있는건 이게 전부군요.

존 피터스가 새로운 소식을 전했습니다 - 여러분들도 그 농부를 알고계시죠? 빛나는 구름이 두 배의 크기가 되어, 기묘한 빛과 콧노래로 온 나잇 베일을 뒤덮고 있다고 하는군요.

떨어지는 동물들의 시체 크기가 커져서 경기장에 차양을 설치할 예정입니다만, 어린이 야구단 경영진들은 경기를 추진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저는 아프리카의 햇살이 내리쬐는 평야나 지역 동물원의 오줌 얼룩이 진 울타리 안에 있는 여러분이 봤을법한 사자가, 화이트 샌드 아이스크림 가게 위에 떨어졌다는 다수의 보고를 전달받았습니다. 가게는 현재 떨어진 사자를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낸 사람에게 무료로 초콜렛을 입힌 아이스크림을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듣자하니 보안관의 비밀 경찰들은 빛나는 구름에게 고함을 지르며 질문하고 있다고 하더군요. 그게 정확히 무엇인지 알아내려고 말입니다. 지금까지, 빛나는 구름은 답변하지 않았습니다.

빛나는 구름은 우리와 이야기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것은 우리 조그마한 인간들이 느끼는 것처럼 느끼지 않습니다. 그것은 사랑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도 필요없습니다.

빛나는 구름은 단순히 존재합니다.

전능하신 빛나는 구름 만세!

만세!

구름의 노예들이여 그리고 이제, 날씨입니다.

[“The Bus is Late” by Satellite High]

죄송합니다, 청취자 여러분들. 방송의 이전 부분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잘 모르겠네요 - 정말로 무슨일이 일어났는지 제가 기억할 수 없군요. 테잎을 뒤로 돌려서 재생해봤지만, 전부 녹음되지 않았답니다. 그리고 희미한 바닐라 향기가 났어요.

빛나는 구름은, 그 동안에, 움직였습니다. 그건 이제 그저 멀리에서 빛나는 점일 뿐입니다. 목적지를 알 수 없는 동쪽을 향해 콧노래를 부르고 있군요. 우리는 저것이 무엇인지, 왜 우리 지역에 아주 많은 죽은 동물들을 버렸는지 완벽하게 이해하거나 전혀 알아내지 못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잠시 개인적인 의견을 말해보자면, 그게 삶의 정수 아닐까요, 그렇지 않나요?

가끔씩 당신은 어떤 때에 무언가 커다란 것을 겪게 될 겁니다. 마치 당신의 온 지역 사회를 집어삼키려는 신비하고도 빛나는 구름처럼 말입니다. 그 일이 벌어지는 동안은 그게 유일한 문제처럼 느껴질 겁니다. 그리고 당신은 무언가 다른 일이 벌어질 수도 있는 세상 밖에 대해서는 상상하기 어렵게 되지요.

그다음에 빛나는 구름은 움직입니다. 그리고 당신도 움직이지요. 그러면 사건은 당신의 과거에 있습니다. 시간이 지난 후에 당신은, 그걸 아주 조금밖에 기억하지 못한다는걸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아예 기억하지 못할수도 있지요, 저의 경우처럼 말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심지어 당신은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이 가진 덧없는 본질에서, 강렬한 경이로움 만을 갖게 될 겁니다 - 그리고 희미하지만 약간의 바닐라 향기도요.

청취자 여러분들, 여기 중요한 것들의 목록이 있습니다.


  • 당신이 일몰을 바라볼 때 이해할 수 없는 감정들
  • 잃어버린 애완동물, 찾음
  • 잃어버린 애완동물, 찾지 못함
  • 달 표면의 비밀스런 잃어버린 애완동물의 도시
  • 보는 나무들
  • 듣는 레스토랑들
  • 생각하는 빈 공간
  • 잠이 들기 직전에 절반만 보이는 얼굴
  • 절실하게 필요한 물건을 향해 뻗는 떨리는 손들
  • 샌드위치들
  • 시끄러워야 할 때의 고요함
  • 조용해야 할 때의 소음
  • 당신이 무언가를 원할 때 아무것도 없는 것
  • 당신이 아무것도 없다고 생각할 때의 어떤 것
  • 투명한 플라스틱 바인더 시트
  • 향기나는 건조한 시트
  • 폭포수처럼 쏟아지는 비*****

  • 휴식


좋은 밤 되세요, 청취자 여러분. 좋은 밤 되시기를.

오늘의 격언: 남자들은 화성에서 왔습니다; 여자들은 금성에서 왔습니다; 지구는 환영입니다; 팟캐스트는 꿈입니다.

##

*: 4피트=1.2192미터

**: 컵cub이 어린 동물이라는 의미에서 ‘어린이 단원'이라고도 한다.

***: 노급함弩級艦. 20세기 초에 사용된 전함이다.

****: 기타와 밴조로 연주하는 미국의 전통적인 컨츄리 음악. (출처: Oxford Advanced Learner’s English-Korean Dictionary)

*****: 'Rain coming down in sheets'는 앞의 -시트 문장들과 각운을 이루면서도 다른 의미를 지닌다.

#welcometonightvale #script #translation